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스파르타 코딩 클럽 3주차 기록
    코딩 2021. 7. 29. 10:55

    배운 내용

    - '코틀린', 우선 문법을 연습하고, 화면에서 더 복잡한 형태의 동작을 관리하는 방법

    * 코틀린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언어 중 하나로, 자바보다 훨씬 젊은 나이를 가졌다. 최근 급부상하고 잇는 언어라 간편하고 간결하다는 특징이 있음.

     

    코틀린이름은 JetBrains의 R&D센터 근처의 코틀린 섬에서 이름을 가져왔다고 한다.

    • 코틀린은 무료 오픈소스 프로젝트.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기반이되는 IntelliJ를 만든 JetBrains에서 2011년에 공개한 언어. JetBrains사를 주축으로 구글도 개발 참여. 코틀린은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로, 전문 안드로이드 개발자 60% 이상이 코틀린을 사용하고 생산성, 개발만족도 및 코드 안전성을 높여줌.

     

    코틀린 연습하기

    - 우선 코틀린 플레이그라운드(Kotlin Playground)로 입장해서 코틀린을 맛보는 시간을 가졌다.

    코틀린 맛보기

    -위에 있는 play 버튼은 코드를 실행시켜주는 버튼이다. 

     

    -본문에 있는 초록색 /* */ 안에 있는 것은 주석이다. 주석은 아무리 코드가 입력되어도 저 안에 있는 항목은 코드로 인식하지 않는다.

     

    코틀린 기본 연산 함수

    '나눗셈의 나머지'를 구하고 싶은 경우!

    var a = 20

    var b = 7

    println(a % b)

     

    모든 알파벳을 대문자로 바꾸고 싶은 경우

    var myname = "spartacodingclub"

    println(myname.toUpperCase())

    특정 문자로 문자열을 나누고 싶은 경우

    var myemail = "sparta@gmail.com"

    var result = myemail.split("@")

    println(result[0])

    println(result[1])

     

    이런 것들이 있고

     

    이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돌아와서

     

    액티비티의 버튼을 클릭했을때 토스트 메세지를 띄우는 연습을 했다.

    fun clickResult(view: View) { Toast.makeText(view.context, "코딩 너무 쉽네", Toast.LENGTH_LONG).show() }

     

    이렇게 함수를 지정해주고, xml 파일에 버튼에 onclick 함수를 연결해주면

     

    이런 식으로 띄우는 연습도 했다.!

Designed by Tistory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