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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파르타 코딩 클럽 3주차 기록코딩 2021. 7. 29. 10:55
배운 내용
- '코틀린', 우선 문법을 연습하고, 화면에서 더 복잡한 형태의 동작을 관리하는 방법
* 코틀린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언어 중 하나로, 자바보다 훨씬 젊은 나이를 가졌다. 최근 급부상하고 잇는 언어라 간편하고 간결하다는 특징이 있음.
코틀린이름은 JetBrains의 R&D센터 근처의 코틀린 섬에서 이름을 가져왔다고 한다.
- 코틀린은 무료 오픈소스 프로젝트.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기반이되는 IntelliJ를 만든 JetBrains에서 2011년에 공개한 언어. JetBrains사를 주축으로 구글도 개발 참여. 코틀린은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로, 전문 안드로이드 개발자 60% 이상이 코틀린을 사용하고 생산성, 개발만족도 및 코드 안전성을 높여줌.
코틀린 연습하기
- 우선 코틀린 플레이그라운드(Kotlin Playground)로 입장해서 코틀린을 맛보는 시간을 가졌다.
코틀린 맛보기 -위에 있는 play 버튼은 코드를 실행시켜주는 버튼이다.
-본문에 있는 초록색 /* */ 안에 있는 것은 주석이다. 주석은 아무리 코드가 입력되어도 저 안에 있는 항목은 코드로 인식하지 않는다.
코틀린 기본 연산 함수
'나눗셈의 나머지'를 구하고 싶은 경우!
var a = 20
var b = 7
println(a % b)
모든 알파벳을 대문자로 바꾸고 싶은 경우
var myname = "spartacodingclub"
println(myname.toUpperCase())
특정 문자로 문자열을 나누고 싶은 경우
var myemail = "sparta@gmail.com"
var result = myemail.split("@")
println(result[0])
println(result[1])
이런 것들이 있고
이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돌아와서
액티비티의 버튼을 클릭했을때 토스트 메세지를 띄우는 연습을 했다.
fun clickResult(view: View) { Toast.makeText(view.context, "코딩 너무 쉽네", Toast.LENGTH_LONG).show() }
이렇게 함수를 지정해주고, xml 파일에 버튼에 onclick 함수를 연결해주면
이런 식으로 띄우는 연습도 했다.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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